문의하기
resources_header@2x-1

Dropbox for Business Blog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드롭박스 활용 사례를 전합니다.

All Posts

재택 근무는 생산성에 얼마나 영향을 줄까?

By Drew Pearce | 출처: Dropbox Blog (blog.dropbox.com)

Dropbox 가 지난 3월 전세계적으로 발생한 Covid-19로 인해 재택근무를 시행하게 되면서 장단점을 비교하고 생산성을 측정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한 인터뷰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 '포스트 판데믹' 시대의 필수 조건인 원격 근무/재택 근무에 대해 파악해보세요. 

 

숙제: 집에서 일하는 것이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Covid-19로 인한 팬데믹 기간에 생산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타이타닉에서 승객을 위해 연주한 음악가가 구명 보트를 타러 달려가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앙코르가 없다고요?”

특히 안정된 고용직에 있는 경우 업무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적을 것입니다. 재택근무가 가능할 만큼 운이 좋다면 침대에서 일어나서 하루를 보내는 것으로도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 만으로도 적당한 목적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생존 모드에 놓여 있을 때, 진정으로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집중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되고, 어떤 사람들일까요?      

최근 설문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이것은 누구에게 묻느냐에 따라 답이 달라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택 근무를 시작한 이래로 재택근무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계속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YouGov에 따르면, 54 %는 집에서 일하는 것이 회의 횟수 감소, 통근 시간 감소, 산만한 동료와의 거리두기 덕분에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사회 보장국 직원들은 원격 근무가 더 빠른 속도로 일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반면, 재택 근무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던 2015년 사회조사의 공동 저자는 현재의 상황이 생산적인 재난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자녀들 옆에서, 적합하지 않은 환경에, 선택권 없이, 그리고 사무실 방문 날짜 없이 일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근로자들로부터 집에서 일을 시작한 이래로 재택근무가 더 효과가 있는지 또는 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다음은 지난 두 달 동안 완전한 재택근무를 진행한 아일랜드,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호주 및 미국의 Dropbox 직원 10 명에 대한 사례입니다.

 

더 많은 유연성과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유럽의 Dropbox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를 맡고 있는 Micha Sprinz“Covid-19가 발생하기 전부터 지난 15 년 동안 다양한 회사와 직무를 맡아 일주일에 2 ~ 3 일은 재택근무를 경험했던 사람으로서 오랫동안 원격 근무의 생산성을 찬성해 왔습니다. 계획을 작성하거나, 이야기를 만들거나, 1:1 대화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서 저는 집에 꾸려 놓은 Home Office가 마음의 평화와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가장 좋은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Dropbox 본사 외부에서 업무를 하고, 여러 지역을 담당하는 직원으로서 기술 인터페이스를 통해 글로벌한 동료, 파트너 및 고객을 대하는 데 익숙합니다. 그러나 모든 가상 환경에서 일어나는 상호 작용은 이미 대면하여 관계가 구축된 경우 가장 잘 작동합니다.”

 

집에서 일하면 하루의 구조가 유연합니다. 나는 항상 달리기로 하루를 시작한 다음, 샤워를 하기 전 커피를 한 잔 마시면서 아드레날린이 계속 분출되고 가장 깨어 있는 때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업무에 집중하고 샤워 이후 ​​회의와 더 기능적인 작업을 시작합니다.”

 

“집에서 일하는 것도 다른 우선 순위가 있기 때문에 일을 하지 않을 시간을 결정할 기회를 줍니다. Covid-19 동안 집에 있는 두 자녀와 함께 학교 일을 돕고, 영화를 만들거나, 케이크를 굽거나, 가구를 꾸미거나, 보드게임을 하거나, 동 틀 무렵을 바라보며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채널로 전환하여 정렬 유지

"재택근무로 내 생산성은 확실히 증가하였다고 교육 영역의 HelloSign 과 기업 고객을 담당하는Edouard Manche는 말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면서 파리 사무실에 근무할 때 출퇴근 시간이 매일 거의 한 시간이 걸렸고 나를 지치게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 통근 시간을 업무 시간에 포함시키면 동료와의 수다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의 사회 생활과 집중의 균형이 후자의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영업 사원이기 때문에 나는 수익 목표에 대한 책임이 있고, 매출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와 실천계획을 세웠습니다. Slack이나 전화를 이용한 비대면 영업, 마케팅 또는 프리세일즈(솔루션 아키텍트)영역에서 일하는 동료와의 상호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을 업무에 투입하기 위해 반복적인 모임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최대한 피하고 Slack 채널을 사용하거나 직접 전화를 걸어 d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육아와 직무의 균형

이스라엘 텔 아비브에 있는 Dropbox 사무소의 엔지니어링 관리자이자 사이트 책임자인 Jonathan Seroussi3 8일 재택근무를 시작했을 때 팀의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3 15 일부터 피난처가 발표되고 학교가 문을 닫았을 때 저와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저와 제 아내에게는 4 살 반이 된 쌍둥이가 있습니다. 이 상황이 시작된 이래로 우리는 하루를 6 시간 교대로 나누고, 우리 둘 다 풀 타임으로 일하면서 일과 번갈아 가면서 아이들을 돌 보았습니다.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시간을 줄이면 우선 순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Seroussi최소한 두 달 동안이 상황에 처할 것이 분명해지면서 나는 과제와 우선 순위 목록을 작성하고 그것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전략적 계획 중 많은 것들을 포기했고 꼭 필요한 것만 유지했습니다. 또한 가능한 회의들은 유지하려고 했지만 많은 회의와 1:1 미팅을 줄였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내 생산성에 최악의 타격일 것입니다. 관리자로서 저는 사람들을 만나고 교류하는 능력에 의존합니다. 신체 언어를 읽지 못하고 Zoom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확실히 내 팀에 대해 생각하면서 불안감을 증가시키고 생산성을 하락시키는 것입니다.”

Seroussi팀 수준에서 살펴보면 진행중이었던 프로젝트는 생산성을 향상되었습니다. “마일스톤은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구 또는 시작 단계의 프로젝트는 진행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대부분 팀이 충분한 회의를 조정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주로 일하는 부모의 일정 제약 때문에 발생합니다.”

 

Dropbox EMEA Communications 책임자인 Cappi Williamson의 인터뷰입니다.

저는 집에 어린 딸이 있습니다. 저는 근무시간이 충분했던 때보다 훨씬 더 신중하게 내 일을 미리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나는 하루 종일 일주일 동안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남편과의 육아 책임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항상 매끄럽게 계획대로 되는 것은 아니지만 효과가 있습니다. "

 

다른 시간대와의 조정이 더 쉬워졌습니다.

Seroussi여러 팀원이 Bay Area의 직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실제로 이런 방식으로 더 낫다는 것을 증언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의 직원이 출퇴근할 필요가 없을 때 이른 저녁에 우리를 위해 회의를 예약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팀원들은 Covid-19로 인한 상황이 전세계적이라는 사실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마치 대피소의 유대감과 같은- 독특한 방식으로 유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Dropbox의 애널리스트 담당인 McKenna Haniger미서부 지역에 있으면서 다른 시간대와의 회의 조정이 약간 쉬워졌습니다. "통근시간으로 사용했던 오전 시간은 이제 자유로워졌으며 동부 사람들 및 유럽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았습니다."

 

유럽의 DACH 및 북유럽지역 고객 성공 담당 책임자 인 Linus Haferkemp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통신 담당 책임자인 Le Tran완전히 분산된 팀이 되어 지역 또는 원격으로 근무하는 것이 각 지역에 있는 직원들에게는 훌륭한 이퀄라이저가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지사에서 본사에 전화를 걸었지만 지금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됩니다. 우리는 모두 분포되어 있고 무게 중심이 해체 되어있어 균형을 맞추기에 좋은 기회였습니다.”

 

더 수용하기

Haferkemper는 집에서 일하는 것이 두 가지 이유로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말합니다. “하나는 더 이상 통근하지 않습니다. 내가 가장 아침을 사용하는 방식은 아내와 함께 산책하러 가는 것입니다. 아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우리는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대화는 더 깊어지고 결혼은 더 나아지고 강해집니다. 둘째: 사람들이 더 수용적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집에서 일할 수 없거나 직장을 잃어버린 친구들과 비교할 때 Dropbox와 같은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매우 자랑스럽고 감사합니다."

 

“저는 Dropbox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Olivia (Nottebohm)와 업무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우리와 마찬가지로 그녀는 요리, 세탁, 잔디 깎기 등의 의무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개방 시간이 제한되어 있고 회의에 앉아있는 것보다 인생에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는 깨달음을 얻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객 화상 회의가 많이 있으며 모두 같은 처지에 있습니다. 화상 회의에서 많은 아이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음소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나는 대회를 멈추고 아이들에게 떠나라고 말합니다. ', 제발 가서 그녀를 돌보고 차를 요리하고 샌드위치를 ​​만들어라'와 같은 간단한 설명입니다. 이 모든 것이 업무에 관해 대화하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인류와 비즈니스 관계의 개선이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가정의 안락함을 인식함

WFH의 첫 몇 주 동안 생산성이 확실히 향상되었다고 생각하며, 이전 직장 생활에서 이미 재택근무에 익숙해져 있었습니다.”라고 Haferkemper는 말합니다. “저는 사무실보다 나에게 맞는 책상과 의자 등이 구비된 집에서 더 업무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모든 직원이 집에 책상 등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싶습니다. 따라서 팀의 동료가 사무실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Haferkemper는 집에서 일하는 것이 업무를 완수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또한 함부르크 지사와 같은 아주 작은 지사에서도 다른 지사의 직원들에게 많은 의존을 하고 있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그래서 나는 업무가 과중한 다른 팀의 상사 나 그 동료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75개의 Slack 메시지 또는 25개의 화상회의는 제가 했던 업무이자 지금도 해야 할 일입니다.”

 

단조로움으로의 조정

Sprinz프랑스에서 나오는 얘기처럼, 제한된 삶이 주는 가장 큰 어려움은 단조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원격 근무는 내가 매우 익숙하고 높이 평가하는 일이며 가족은 분명히 나에게 매우 중요하지만 다양성은 삶의 양념과 같은 것입니다. 이상한 라이브 록콘서트나 다 함께 노래 부르는 것, 친구와 함께 비스트로 테라스에서 멋진 저녁 식사를 하는 것 등 일상과 업무의 균형을 맞추지 못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Tran처음에는, 그리고 지금도 종종 디지털 화면을 통해 일하고 의사 소통하며 협업하는 단조로운 방식에 적응하기 어려웠습니다. 저는 업무에서 벗어나 직접 1:1로 이야기를 나누고, 커피를 마시며 대화를 나누고, 사무실에서 농담을 주고받는 것과 집중력을 요구하는 업무를 위한 조용한 시간이 그리웠습니다.”

 

“지금 WFH에 정착했으며 아침의 평온함을 고맙게 생각합니다. 일을 준비하고 버스를 타는 대신, 커피를 마시거나, 요가를 하거나, 로그온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곤 합니다. 천천히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효과적이지만 덜 창의적인 느낌

Dropbox의 제품 커뮤니케이션 팀의 Natalie Mason의 인터뷰입니다.

자가 격리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시행된 이후로 제 일상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저는 시간제 피트니스 강사이므로 매일 오전 6시 땀을 흘린 후 통근 시간을 거쳐 책상에서 하루를 시작했습니다."

 

Mason이 기간 동안 더 효과적이지만 덜 창의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저는 팀을 실망시키지 않기를 원하기 때문에 매우 업무 지향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없으면 최선의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해 함께 일하기보다는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하는 느낌에 가까웠습니다."

 

“The Zone”에 진입하는 새로운 방법 찾기

Haniger나는 사무실 환경에 적응이 되어 있었기 때문에 집에서 일할 때 환경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소가 없었고, 사무실 환경이 업무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았습니다. 사무실에서의 나는 회의 및 프레젠테이션은 회의실에서 진행하고, 점심을 먹으며 동료들과 대화하며 조용한 장소에서 보고서를 읽고 책상에서 집중이 필요한 작업을 했습니다. 이제 모든 업무를 내 집의 같은 장소에서 하기 때문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에 ​​의존 할 수 없고, 다른 작업에 적응하려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Dropbox 를 통해 수월한 재택 근무를 실현하고 싶다면 '문의하기' 게시판에 글을 남겨주세요. 

Dropbox_SCK
Dropbox_SCK
SCK Dropbox_Business의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

Related Posts

드롭박스, 동기화 속도를 리딩하다.

안녕하세요, SCK Dropbox Business 팀입니다.

웹툰 명가 와이랩도 사용한다, 드롭박스 비즈니스

안녕하세요, SCK 드롭박스 비즈니스 팀입니다. 

드롭박스, 똑똑한 협업 공간을 제시합니다

안녕하세요, SCK Dropbox Business 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