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K Hololens

HoloLens Blog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Mixed Reality 기술

전체 게시물

왜 'Mixed Reality' 일까요?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에쓰씨케이입니다.

2021년 1월 뉴스레터부터 SCK의  파트너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벤더의 제품 혹은 기술 관련 피드백을 받아 컨텐츠를 제작하는'그것이 알고싶다' 라는 작은 코너가 개설되었습니다. 매 달 뉴스레터에 파트너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오니, 평소에 궁금했던 제품과 관련된 질문 혹은 알고싶은 소식이 있으시다면  질문을 던져주세요! 🙋

질문 해주시는 모든 분들께는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전달드리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단! 제품관련 견적문의 등은 받지 않으며, 기술지원은 Support.sckcorp.co.kr에서 문의 도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1월 '그것이 알고싶다' 에서는 HoloLens와 관련 지식에 대한 컨텐츠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Mixed Reality(MR, 혼합현실) 컨텐츠를 준비했습니다!

 

 

 

- List -

 

1. MR의 산업분야 및 활용예시

2. MR 시장 전망

3. 해외 MR 이용사례

  - 에어버스 (AirBus)

 - 미 육군 군사용 IVAS

 

 

 

 

 

1. MR, 어디에 쓰일까요?

MR(Mixed Reality)은 혼합현실, 즉 현실 세계에 가상 현실(VR)을 접목하여 현실의 물리적 객체와 가상 객체가 상호 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는데요!

이제 혼합현실의 투자 가치를 고려하는 단계는 끝났습니다.

앞으로는 어떻게 MR 기술을 확장하여 시간 단축과 품질 향상 등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부의 정책으로 탄력을 받아 국내 시장에서도 개선된 HMD 기기 및 환경, 그리고 5G 네트워크의 발달로 MR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대중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MR 시장의 전망은?

 

AR은 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그 위에 3D 모형이나 정보를 씌워 두드러진 현실감을 보여주는 반면에, VR은 가상세계에서 객체와 상호작용 하는 것으로 뛰어난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AR과 VR의 장점을 합쳐 높은 몰입감과 함께 현실감을 동시에 실현하는 MR은 2022년 본격적으로 게임 산업부터  헬스케어, 엔지니어링, 부동산, 군사 등 모든 분야로 광범위하게 넓어질 전망입니다.

 

 

 

 

3. 해외 MR 이용 사례

 

 

    - 에어버스(AirBus)

 

AirBus는 상업용 항공기, 헬리콥터, 군용기, 인공위성과 발사체를 설계,제조 및 서비스하는 회사로, 지난 4년동안 10,000대의 항공기를 인도했으며, 향후 20년 동안 그 양의 두배를 더 인도해야 합니다. 이 도전에 맞서기 위해 AirBus는 혼합 현실을 집중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HoloLens2의 장점은 디자이너가 자신의 디자인이 실제로 산업화에 적합한 지의 여부를 알아야하는 검증 단계에서 두드러집니다. 또한 설계자가 가상으로 설계 테스트를 진행하고 평가할 경우 기존 대비 프로세스 소요시간은 1/3, (80%) 단축된 경험을 통해 HoloLens2의 활용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제조 측면에서는 HoloLens2를 사용하여 복잡하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작업이 가능하며, 생산라인의 작업자가 자유롭게 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irBus의 사례를 통해 MR(혼합현실)이 산업 업무의 30%까지 개선시킬 수 있을 정도로 매우 강력하며, Azure가 혼합된 Reality Service 덕분에 그 힘을 얻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 육군 군사용 IVAS

 

미 육군 제82공수사단 버지니아주 포트 피켓에서는 HoloLens2를 기반으로 한 통합 시각 증강 시스템(Integrated Visual Augmentation System/ IVAS)을 활용한 훈련을 하고 있는데, 아직은 테스트 단계이나 빠르면 2022년 실전에 투입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icrosoft는 작년 11월 미 국방부의 군사용 헤드셋 개발 프로젝트인 통합시각 강화 시스템(IVAS-Integrated Visual Augmentation System)’ 프로젝트 입찰에서 납품자로 선정됐습니다.

전투용 MR헤드셋을 직접 착용해본 한 기자는 헤드셋을 쓰면 현재 위치와 지도, 건물 관련 정보, 작전에 참여 중인 아군 위치가 3D 이미지로 나타난다” 고 했습니다. 추가 열 감지 센서를 통해 어둠 속에서 아군과 적군의 식별이 가능하며, 언어 번역 도구와 무기 조준점의 도움을 받아 사격을 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무엇보다 부대원들의 생존력 뿐 만 아니라 치명성 또한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 국방부는 2022~2023년 전투용 MR헤드셋(HoloLens) 수만개를 보급하고, 향후 2028년에는 일반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SCK가 보유하고 있는 Mixed Reality 와 HoloLens2 제품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 HoloLens와 MR이 더 궁금하시다면? ☜  click!

 

관련 게시물

HoloLens 3 를 향하는 Microsoft의 혼합현실(MR) 로드맵 · HoloLens2를 활용한 산업형 메타버스 사례

<출처 : Microsoft Blog : HoloLens 2 brings new immersive collaboration tools to industrial metaverse customers>

2022 Mixed Reality Developer Day - Korea

2022 Mixed Reality Korea - Korea

에쓰핀테크놀로지, 혼합현실(Mixed-Reality) 부문 ‘마이크로소프트 올해의 파트너상’ 수상

- 에쓰핀테크놀로지, 올해의 파트너상 Finalist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