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K Hololens

HoloLens Blog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Mixed Reality 기술

전체 게시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요즘, 그리고 HoloLens2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에쓰씨케이입니다.

 

영화 속에서만 볼 수 있었던 ARVR이 일상 속에 스며들면서 진짜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SCK에서 ‘AR과 VR, 그리고 MR’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드립니다. 

 

※ 쉽게 보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

 

가상현실(VR)이란? Virtual Reality의 약자로 컴퓨터를 통해서 가상을 현실처럼 체험하게 해주는 첨단 영상 기술입니다.

HDM이라는 기기를 머리에 쓰고 체험할 수 있으며, 가상의 현실 공간에서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스스로 판단하여 원하는 방향대로 제어합니다.

최근에는 게임 이외에도 의료실습, 건축,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사용합니다.

두번째는 증강현실(AR)입니다. 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의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가상은 허상이고 증강현실은 실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홀로렌즈 등의 첨단 기기를 이용합니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입니다. 말 그대로 VR과 AR의 장점을 혼합한 영상 기술입니다.

가상과 현실 정보를 결합하여 융합시키는 공간을 만드는 기술이며, 컴퓨터 그래픽, 냄새, 소리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정보의 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첨단 정보 기술입니다.

AR,VR과는 다르게 현실 공간에 가상 정보를 더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에 이어 이 세가지 기술이 모두 융합된 확장현실(XR)의 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확장현실(XR)eXtended Reality로 스마트글래스라고 하는 안경장치만 있으면 현실과 가상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도록 이색경험을 제공해줍니다.

AR글래스가 새로운 확장현실을 탑재한 콘텐츠와 결합되면서 XR글래스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요즘, 시대에 맞게 Microsoft에서는 홀로렌즈2를 선보였습니다.

홀로렌즈2는 웨어러블 홀로그래픽 컴퓨터로, 스마트폰이나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몰입감있는 혼합현실(MR)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지난해 공개 된 홀로렌즈2는 전작보다 몰입감와 편의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최근 Microsoft의 HoloLens2가 어디에서 쓰이고 있는지 궁금하셨죠?

 

첫번째로는, 우주선 조립에 홀로렌즈2가 사용됩니다.

이그나이트(Ignite)에서는 세계 1위 방산기업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이 2024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나사의 달 착륙 아르테미스 프로젝트(Artemis) 임무를 수행할 유인 우주선인 ‘오리온’(Orion) 조립에 홀로렌즈2를 사용한 케이스를 공유했습니다.

록히드 마틴은 2017년부터 지난 2년 여간 홀로렌즈를 통해 발생한 오류가 전무했으며, 작업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도 절감됐다고 보고했습니다.

(록히드마틴 증강현실 연구소[사진: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를 통해 부품이 어떻게 결합되는지에 대한 애니메이션부터 볼트 체결 토크 값을 위한 엔지니어링 도면까지 우주선 제작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시각화 하여 제공하여 작업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정확한 측정이 필요한 반복 수작업과 데이터 오버헤드를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약 90% 절감했으며, 모든 조립 단계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며, 종이설명서나 태블릿 화면 등의 도움 없이 작업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주선 제작을 위해 5만7000개 이상의 고정장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록히드 마틴은 홀로렌즈를 통해 8시간 걸리던 작업을 45분 만에 마칠 수 있었으며, 고정 장치를 설치하는데 투입되는 노동 비용은 개당 약 38달러 절약했다고 전달하였습니다.

 

두번째로는,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헬스케어 NHS 트러스트(Imperial College Healthcare NHS Trust in England)는 코로나19 환자를 치료 중인 의료팀에서 홀로렌즈2와 팀즈를 통해 바이러스에 대한 잠재적 노출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전달하였습니다.

(홀로렌즈2를 착용한  임페리얼 칼리지 의사 [사진: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를 착용한 의사가 환자를 직접 치료하면서 팀즈로 실시간 영상을 전송, 다른 공간에 있는 팀원들이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며 의료 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홀로렌즈2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앞으로도 홀로렌즈2 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SCK에서 제공해드리겠습니다.

 

 

  ◈SCK 공식 HoloLens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국내에서 HoloLens2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영상, 이외에도 AR, VR, MR과 관련된 재미있는 동영상을 @MR.HoloLens In Korea 페이지에서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클릭하시면 페이스북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많은 관심좋아요 부탁 드립니다.

 

 

  ◈ HoloLens2의 국내 유일 총판인 SCK에서 직접! 언박싱 해봤습니다.

하단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홀로렌즈2 언박싱 영상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많은 관심좋아요 부탁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XKLBmvRZww

SCK Hololens
SCK Hololens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관련 게시물

HoloLens 3 를 향하는 Microsoft의 혼합현실(MR) 로드맵 · HoloLens2를 활용한 산업형 메타버스 사례

<출처 : Microsoft Blog : HoloLens 2 brings new immersive collaboration tools to industrial metaverse customers>

2022 Mixed Reality Developer Day - Korea

2022 Mixed Reality Korea - Korea

에쓰핀테크놀로지, 혼합현실(Mixed-Reality) 부문 ‘마이크로소프트 올해의 파트너상’ 수상

- 에쓰핀테크놀로지, 올해의 파트너상 Finalist 수상